본문 바로가기

돈을 거들 뿐/퀀트투자

마법공식에 대한 주관적인 고찰 - 단순성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은 합리적이고 단순해야 한다.

 

...고들 한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합리적이고 단순한 방법은 다른 사람 대부분에게는 그렇지 않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겉으로 보기에 합리적이고 단순할지 모르지만 뇌에서는 단순하지 않은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험적인 지식에 의해서 상상치도 못할 복잡한 분류작업과 거르는 작업을 거쳐서 종목을 선정하고 매수와 매도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마법공식은 어떻게 보면 매우 단순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합리적인데 단순하기까지 하다.

 

마법공식을 이루는 몇 가지 요소들을 한번 구하고 나면 손쉽게 구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자본수익률 = EBIT(세전영업이익) / (순운전자본 + 순고정자산)

이익수익률 = EBIT(세전영업이익) / (기업가치)

 

 

마법공식은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라 상대평가에 의해서 우위에 있는 종목을 고르는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그리고 안전투자를 위한 몇 가지 장치가 있다.

 

1. 당기순이익이 아닌, EBIT를 사용하였다.

 

마법공식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기업을 고를 때 영업 외적인 부분에서 얻은 수익이나 비용, 법인세 등을 제외한다.

왜냐하면 그 기업에서 주력으로 삼는 업을 잘하는 기업을 찾고 싶기 때문이다.

일회성의 수익이나 비용, 회사의 규모로 인해서 달라지는 세금 등은 고려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물론, 손실이 나는 회사여서는 안되겠지만....

 

2. 금융 관련 종목은 제한다.

 

금융 관련 종목은 순운전자본이나 순고정자산 부분이 없다.

INPUT 값을 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3. 일정 금액 이상의 시가총액을 가진 금액을 기업으로 제한한다.

 

보통 500억 이상의 시가총액을 가진 종목을 고른다.

 

 

기업가치를 제외하고 나면,  (기업가치는 주가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일 변할 수 있다.)

EBIT, 순운전자본, 순고정자산은 분기별로 내용이 개정된다. 그리고 기재정정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변경 사항이 발생한다. 3개월에 한번 정도의 업데이트면 충분할 것이다.

 

그리고 매도는 더 간단한다. 매수하고 1년이 흐른 후에 정리하면 된다. 물론 운용의 묘는 각자가 부릴 수 있을 것이다.

80%만 매도하고 더 지켜본다든지 등의....융통성은 발휘할 수 있다.

 

길을 한번만 닦아 놓으면 마법공식을 통한 종목 선정과 매도는 매우 단순한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