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을 거들 뿐/퀀트투자

보유종목에 대한 생각

1. 한국경제TV


한국경제 신문에서 운영하는 증권 경제 방송사이다.


다들 아는 것처럼 전문가 시스템을 통해서 주식을 추천해 주고 회비를 받는 통신판매업을 주로 하고 있다.



방송+주식추천 서비스(와우넷)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 광고를 얼마나 많이 가져오느냐

- 회원을 얼마나 많이 유치하느냐


에 따라서 실적이 결정된다.



한가지 생각한 부면은 주식추천 관련 분야이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인데 


그런 점에서 지금 시점은 매우 괜찮은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시장은 지금 대세상승을 시작한 부분이다. 이번에 매우 큰 시세를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너나 할 것 없이 종목이 오르는 시장에서는 전문가 활동을 하기가 매우 좋다. 


물 반 고기 반의 장세가 열릴 것이기 때문에 주식 추천 서비스의 높은 수익률을 확인하고 새로운 고객 유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3년 정도 PER 수치를 양호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ROE 또한 최근 3년 정도 괜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주식추천 서비스에 관해서는 지금 업황이 개선되어 가는 상황이라고 판단이 든다. 


8점 만점에 5점 정도를 줄 수 있겠다.



2. 넥센


자동차용 튜브 국내 1위의 회사이며 넥센타이어와 넥센테크를 자회사로  두고 있다.


경기변동 : 합성 및 천연고무 가격,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실적변수 : 넥센타이어의 실적(자회사 지분 관계)과 합성 및 천연고무 가격의 영향을 받는다.(원가 절감)



이미 800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거의 10배에 달하는 시세를 분출하였으나 아직도 여전히 싼 가격대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으며 고무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최근 10년 가까이 좋은 PER을 유지하고 있으며 ROE 또한 그러하다.


계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배당금과 10%대의 영업이익률도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



실적 변수 중의 하나인 넥센타이어와 관련된 정보도 중요할 것이다.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가 국내 시장점유율 약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만약에 넥센타이어를 제외한 2개의 타이어 업체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http://cafe.naver.com/vilab/97178


금호그룹과 관련되어서 매우 자세하게 조사한 네이버 카페 가치투자연구소의 어느 회원 분의 글을 참조해 보면 어떤 좋은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다.


8점 만점에 7점 정도를 줄 수 있겠다.



3. 신세계건설


유독 건설주의 상위 순위 점유가 많은 가운데 2016년 실적을 기준으로 마법공식 순위 1위에 빛나는 신세계 건설이다. 



2013년 최악의 실적을 보여주었으며 그 이후로 14년 15년 16년에 계속적인 실적 회복을 보여


주고 있다. PER 또한 14년부터 꾸준히 개선되어 가고 있는 부분이다.



최근 PER과 ROE는 3.94, 29.54%로 매우 우수한 성적을 내었으며 2016년 각 분기별로 고르게 


좋은 성적을 내었다.


그리고 최근 3년간은 양호한 PER과 ROE를 유지하였다. 중간 정도의 점수를 받을 만하다.



그리고 업황을 보자면 부동산 관련하여서 좋은 이야기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신세계그룹의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부동산 관련 업황도 중요하지만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중의 지점이 증가하는 것에도 직접적인 수혜를 받게 된다.



차트를 살펴보면 2014년 1월까지 형성한 저점 1만원 초반대에서 79000원까지 시세를 분출한 후에 중간 하프 지점까지 하락을 진행했고 그 이후에 횡보를 하고 있는 중이다. 추세는 하락추세이지만 어느 정도 지지를 받고는 있는 상황이다.


8점 만점에 4점 정도를 줄 수 있겠다.




4. 애경유화


알코올을 매입하여 무수프탈산을 생상하는 석유화학업체이다. 


지표를 먼저 살펴보자면 5년간 양호한 PER과 ROE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계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종목이다.


글로벌 경기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면 유가 하락 시에 원재료의 값이 하락하여 원가율에 좋은 영향을 준다. 하지만 유가가 상승해야 매출이 증가하고 다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유가가 하락하면 원가율은 줄어들지만! 매출의 규모 또한 함께 감소하여 외형적으로 퇴보한 것 같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유가가 다시 상승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매우 좋은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한번 더 시세를 분출할 준비가 되어 있는 차트 모양을 보여주고 있다.


8점 만점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단기적으로는, 14000원~15000원 정도를 기대하고 있으며 최종 목표가는 2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