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을 거들 뿐/퀀트투자

2017년 3월 31일 종가기준 마법공식

2017년 3월 31일 금요일 종가를 기준으로

 

마법공식의 결과를 올린다.

 

 

데이터는 종목코드, 종목명, 영업이익, 유지보수자본비용, 순고정자산, 기업가치 부분이다.

 

자본수익률 = 영업이익 / 유지보수자본비용

 

이익수익률 = 영업이익 / 기업가치

 

로 계산하였다.

 

영업이익보다는 세전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더 올바른 데이터라고 생각한다면 그 변수를 가져와서 새로 계산해서 써도 무방할 것이다.

 

per, roe의 데이터를 함께 포함시켰으므로 함께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한다.

노란색으로 바탕색이 변경된 종목은 현재 매수하여 보유중인 종목이다.

 

그러면 엑셀 파일을 첨부한다.




20170331 종가기준 마법공식_공개자료.xlsx



마법공식 종목 선정 개선 방안에 올린 글대로 오늘의 종가 기준 최고의 종목을 선택해 보겠다.


최근 4분기 마법공식 순위 위에서부터 세어 가면서 PER과 ROE가 양호한 종목 10~15종목 정도를 추려낸다.



추려낸 후보 종목 : 서한, 텍셀네트컴, 한신공영, 서희건설, 나이스정보통신, 농심홀딩스, 동원개발, 에스티아이, 

동양파일, 삼호개발, 삼호,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정된 세 종목은 에스티아이, 동원개발, 나이스정보통신이다.


에스티아이 :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 공정 제품 생산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매출에 의존도가 높으며 반도체 업황과 실적이 함께 한다고 본다. 


삼성전자가 코스피를 이끌어 가고 대세 상승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근 5년간 꾸준하게 양호한 ROE와 최근 급등한 ROE와 PER를 꾸준히 낮추어 왔다. 


일봉 상 차트토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되어 있다. 조만간 다시 상승을 생각해 본다.



나이스정보통신 : 높은 ROE 유지와 현재 차트 상에서 지지선에 맞닿아 있는 상태이다.


동원개발 : 부산, 경남 지역의 건설회사로서, 양호한 PER와 ROE를 계속적으로 유지해 왔다. 




차트에서 이동평균선도 보고 볼린저 밴드도 활용하고 MACD 신호도 확인하여 RSI이격도를 확인한다. 


그리고 기업의 업황이라든지 하는 것들도 확인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부가적일 것일 뿐, 기본은 마법공식의 상위 순위에 든다는 가정 하에....(재무적으로 안정적이고 실적


이 우수하다) 진행이 된다.


마법공식 15위 안의 종목들 중에서 여러 요소들을 참조하여 봄으로써 혹시나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하락이 나온다 


해도 견딜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른바, 경제적인 해자를 지닌 종목을 고르는 것이다. 




끝!